맥 OS 업데이트 후 잠자기 깨는 문제 2 - USB 허브
Monterey(몬터레이)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잠자기에서 계속 깨는 문제가 발생하여 타임머신용 외장하드가 문제라는 걸 발견했었습니다.
맥 OS 업데이트 후 잠자기 깨는 문제
MacOS를 big sur(빅서)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OS 업데이트를 미루고 미루다 Monterey(몬터레이) 버전에서 제공하는 단축어 앱을 사용하기 위해 결국 update를 했습니다. 몬터레이 업데이트 후
rupicat.com
그런데 최근 시스템 업데이트를 한번 더 했는데 또 다시 잠자기 깨는 문제가 발생하여 연결된 USB를 하나씩 빼보며 테스트를 해본 결과 USB 허브가 문제라는 걸 알았습니다.
사테치(SATECHI) 멀티 허브와 아이피타임(IpTIME) 8포트 허브를 사용하고 있는 데 사용 방식이 문제였습니다.
맥북 프로는 USB A 포트가 없기에 사테치 허브를 맥북에 연결하고 사테치 허브의 USB A 포트에 IpTime 허브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ipTime 허브에 별도 전원이 연결되어 있지만 ipTime 허브에 외장 하드 두세개, 충전 케이블, 키보드, USB 메모리 등 많은 전류를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사테치 허브에 과전류가 흘러 맥북의 USB 포트에도 불안정한 현상이 발생하여 잠자기를 계속 깨우는 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실제로 맥북과 직결된 사테치 허브를 뽑았다 다시 꼽아보면 맥북 포트 근처에서 작은 불꽃이 튀는 경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IpTime 허브를 모니터 USB에 연결 후 해당 현상들이 사라졌습니다.
USB 허브에 USB 허브를 물려 사용하는 방식은 생각해보면 당연히 좋지 않을 것인데 별 생각 없이 사용한 잘못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