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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만든 유니티 게임 앱 하나가 디버깅이 안되어
유니티 에디터와 비주얼 스튜디오를 최신버전으로 함께 바꾸니 디버깅이 잘 동작하네..
C#으로 구현한 코드라 MS의 비주얼 스튜디오로 유니티와 연동하여 디버깅을 한다.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cs 파일을 열고 왼쪽 라인 넘버 옆 영역을 마우스로 클릭해 중단점(break point)을 걸어준다.
다시 클릭하면 제거된다.
왼쪽 위에 Debug > Unity에 연결 및 재생이 선택된 상태에서
재생 버튼을 누른다.
프로젝트가 빌드 되고 유니티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앱이 실행된다.
만약 유니티 프로젝트가 재생되지 않으면 직접 유니티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한다.
게임에서 비주얼 스튜디오에 걸어둔 중단점에 해당하는 코드 라인이 실행될 때
게임이 멈추고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해당 라인 포함 이전 라인들의 변수 값들을 확인할 수 있다.
시계(Watch point, 조사식) 탭에서 추적하고자 하는 전역 변수를 기입해두면 디버깅 시 값 변화를 항상 확인할 수 있다.
디버깅 라인을 넘기는 버튼들이다.
왼쪽부터
- 디버깅 계속(F5): 다음 브레이크 포인트까지 코드 실행하여 이동
- 디버깅 다시 시작
- 단위 실행(F10): 한 줄씩 코드 실행
- 단계 정보(F11): 함수 내부로 들어감
- 단계 출력(Shift + F11) : 함수에서 빠져나감
비주얼 스튜디오가 한글로 깔려서 한글명 메뉴들을 보니 어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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